ADHD

성인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 / 순서X-충동)

sudo-rm-rf 2023. 1. 1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 disorder, ADHD)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 증상으로 보이는 만성질환이며 대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적인 경과

 

개선 방법

시간 계획 후, 다른 변수가 생겨도 시간 안에 끝내기 --- 훈련과 보상. 게임처럼

‘일을 끝내지도 않고 딴 일을 벌인다’

자주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 외부 환경 차단 ( 소음 차단, 스마트폰, 알림,푸쉬, 물건 최소화 )

눈에 보이는 것, 만져지는 것 최소화

 

원인 

 

- 유전적 요인 : ADHD는  높은  유전성을  갖고  있다.  부모가  같은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 자녀가 ADHD를  갖고  있을  확률은  57%에 이른다.   그러나  아직  관여하는 특 정  유전자는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 신경화학적 요인(전전두엽, 청반핵 <- 도파민과 노에피네프린) : 인간의  뇌 부위 중 전전두엽은  집중과  충동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청반핵도 집중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이런 뇌 부위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도파민(dopamine)과 노에피네프린 (norepinephrine)이다이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을 중요한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다.

 

- 신경해부학적 요인 : 연구결과는 일정하지  않으나  여러 뇌 영역에서의 이상이  ADHD를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신경생리학적 요인 : 뇌 성숙과 관련하여  이상  뇌파 와  ADHD의  연관성을  추정하고  있다.

 

- 정신사회적 요인 : 심한 학대  및  방임이 주의  산만이나  충동성과  연관이  있다는  보고가  있다.

 

작동기억, 계획세우기, 언어적 유창성, 운동 순서 정하기 등 다른 전두엽 기능에서의 어려움과 함께

행동 반응의 억제 실패가 일관되게 나타납니다.

사회심리적인 요인으로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법, 정신병리, 심리적 방어기제 등의 요소들이 있습니다

 

증상

성인 ADHD는  소아청소년과는  다른  증상패턴을 보인다.   과다활동은  감소하고  집중의  어려움과    충동성이 주문제가  된다.   또한  오랜 기간  질병이  지속되면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들이  성격처럼  보일 수도  있다.

 

성인 ADHD 환자는  낮은  교육수준,  직업 유지의  어려움(높은 실직비율)  그리고  낮은  성과를  보인다

  1. 시간을  잘  관리하지  못하며,
  2.  꾸물거리고  산만하며,  집중을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이나  학업을   성공적으로 마치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를  많이  하게  된다.
  3. 성공적으로  일 처리를 못하기  때문에  쉽게  좌절하고  감정이나  충동을  효과적으로  제어하지  못하며산만함  때문에  주의  깊게  듣지 않아 대화  내용을 잘  잊어  버리게 된다.
  4.  다른 사람을  간섭하고  활동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너무 빠르게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특성들  때문에  사람과의  관계에서  긴장하며충동적이고  반항적인  스타일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5.  

 

 

증상
1) 부주의(inattention)
끈기가 부족하고 집중을 잘 못하며 체계적이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불필요한 움직임을 보이는 유형입니다.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 ‘쉽게 산만해진다’,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집중하지 않는다’, ‘일을 끝내지도 않고 딴 일을 벌인다’ 라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2) 과잉행동(hyperactivity)
부적절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여기저기를 뛰어다니거나 과도한 안절부절 못함, 수다스러움 등의 증상을 보이는 유형입니다.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자리를 벗어나 돌아다니기도 하고 팔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기도 합니다.

3) 충동성(impulsivity)
차를 살펴보지 않고 찻길로 바로 뛰어들거나 충분한 사전의 생각 없이 행동부터 먼저 하는 유형입니다. 규칙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급하게 행동하려 하여 다치거나 차례를 기다리기 어려워합니다.

진단
환자에게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분류에 해당하는 9개의 증상 중 6개 이상의 증상이 최소 6개월 이상 기간 동안 지속되며, 환자의 발달수준과 일관성이 없고 환자의 사회적, 학업, 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수준일 때 ADHD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은 만 12세 전에 시작되었다는 증명이 있어야 합니다. 또 이러한 증상들은 최소 2곳 이상의 환경에서 나타나야하며 타 정신질환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아야 합니다. 만 17세 이상의 환자는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분류에 해당하는 9개의 증상 중 5개 이상의 증상을 가지고 있으면 ADHD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지침서 제5판(DSM-5)의 ADHD 진단기준-부주의
1. 학업이나 일, 혹은 다른 활동을 할 때 세밀하게 주의 집중을 하지 못하거나 부주의하여 실수를 자주 한다.
2. 과제 또는 놀이를 할 때 지속적인 주의 집중에 자주 어려움이 있다.
3. 다른 사람이 앞에서 말할 때 자주 잘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4.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집안일 또는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자주 끝내지 못한다.
5.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자주 어려움이 있다.
6. 공부나 과제와 같이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활동을 자주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하지 않으려고 한다.
7. 과제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자주 잃어버린다.
8. 자주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9.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과잉행동
1.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손발을 움직이는 등의 행동을 자주 보인다.
2. 수업시간 또는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주 일어나 돌아다닌다.
3. 자주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4.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는데 자주 어려움이 있다.
5. 자주 ‘쉬지 않고 움직이거나’ 마치 ‘모터가 달려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6. 자주 말을 너무 많이 한다.
충동성
7. 자주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불쑥 해버린다.
8. 자주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9. 자주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참견을 한다.

치료

  1. 성인 환자의  경우  증상으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들을  수용하고,
  2. 자신의  문제를    통제하면 서 문제가  되는 사고방식과  행동을  개선하는 방식이  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