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simple

아이맥 2020 썬더볼트 외장디스크에 윈도우 설치

sudo-rm-rf 2024. 1. 19.

환경

아이맥 2020 i5 512G

부트캠프로 윈도우 11 사용중이였는데, 하드 반반으로 나누어 쓰다가, 용량 스트레스가 빈번해져서 시도.

 

기타

외장 USB 하드에 윈도우투고로 설치하면 쉽게 가능하지만, 썬더볼트 대역폭을 이용하고 싶었다.

( 썬더볼트 디스크는 외장이 아니라, 직결로 인식됨으로서 발생하는 문제가 여러가지 있었다. )

 

실패 분석

1. 기존 부트캠프가 설치된 상태에서, 썬더볼트에 설치하려 했더니, 기존 부트캠프 EFI 부트로더가 설치되는 문제가 있었다. 물리적으로 하드를 뗀 후 설치해야하지만 할 수 아이맥이니 불가능. ---> 결국 부트캠프 삭제 후 시도.

 

2. 어차피 별도 설치하니, rufus 로 윈도우 11 을 설치하기로 했다. rufus 를 이용하면, TPM 2.0 을 우회하고, 설치를 쉽게할 수 있어서 rufus 로 usb 설치 미디어를 만들었으나, 대 실패. .... 해결안되는 여러가지 문제.

 

3. 그래서, ms 에서 제공하는 설치도구로 윈도우 10 usb 미디어를 만든 후, 부트캠프 드라이버만 복사 후, 진행.

usb 꽂은 후, ALT 키 (옵션키) 눌러서 진입.

(여기에서 또 포기할 뻔 했는데, 리얼포스 R2 키보드에서 ALT 키를 누르거나, 연타 했는데, 부팅모드 진입이 매우 어려웠다. 10번중에 1번. ㅠㅠ 다른 키보드로 바꾼 후, ALT 누르고 있으니 실패가 없었다. 제길.... ㅠㅠ 온통 지뢰밭

 

4. 옵션키(Alt) 눌러서, 부팅 선택 모드 진입 실패

*** EFI 와 복구파티션 순서등 임의로 막 생기는게 싫어서, 썬더볼트 디스크는 맥에서 gpt 파티셔닝 했었다. EFI 파티션을 생성 시켜놓기 위해. 드디어 문제없이 설치됐다.

 

삽질을 너무나 많이했다. 하.............

'ADHD > sim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이젠7 7735HS 미니 PC 미니  (0) 2024.02.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