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gs/전자제품 놀이

델 precision 7520 워크스테이션 노트북

sudo-rm-rf 2022. 11. 29.

이것이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이다.( 겁나 비싼 노트북 )

와이프가 회사에서 사용하던 노트북인데, 오래돼서 가벼운걸로 교체되면서 집에 틀어박혀있던 녀석.

나도 전혀 무관심하다가, 그냥 아이 타자용으로나 쓰라고 세팅해준게 시작이였는데, 지금 2년여간 메인 컴이 되버렸다.

안쓰던 노트북들 5-6개와 데스크탑까지 모두 정리하게된 녀석이다.

( x1 카본 6세대, 인텔 맥북프로 16인치(i9), msi 게이밍 노트북, 기타 여러개)

하물며, 아이맥 5k 27인치 2020형도 먼지만 쌓이고 있다.

뭐가 그리 좋았나?

디자인과 무게를 제외하면 거의 완벽에 가깝지 않을까?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은 가장 성능 좋고 (단지, cpu 고급라인 + 자체 최적화)  좋은 노트북이라 생각하면 거의 맞을거다.

나도 몰래 -_-;;; 그래. 그냥 있는거나 쓰자하다가....오래 쓰고 만족도 높은 역대 최가 노트북이 된 바람에, 살펴보기로 했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델 프리시전은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캐드나 디자인 회사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2016~ 컴터 지름기.

  • 씽크패드 카본 6세대(i5 8250u)를 사용했는데, 저전력 때문인지, 느리고, 팬도 너무 자주 돌았다. ㅠ

  • 델 프리시전 7520
    Intel(R) Core(TM) i7-6820HQ CPU @ 2.70GHz   2.70 GHz/ 쿼드코어
    (맥북프로 터치바 2016late~2017년형에 해당. 발열처리와 해상도 때문에, 델이 성능은 훨씬 앞설 것임)

  • 맥북프로 16인치 (2019 코어i9-9세대 / 커피레이크-R / i9-9880H (2.3GHz) ) :  가위식 키보드 복귀작인 .....를 구입했으나, 엄청난 발열과 정말 팬 '굉음'에 ... 일주일만에 처분하고, 인텔 마지막 맥북이라며, esc 도 돌아왔고, 가위식 키보드로 돌아왔니 어쩌니 하던 16인치 인텔 백북은 정말 리콜 수준 기기였던 것 같은데. 애플의 힘도 대단하다. 정말 무조건 맥이 좋다고 하게 만드는 것 말야. 그러다 m1 나오니까, 이제 모든게 다 좋다네? ㅠ

  • 마지막 2020 인텔 아이맥을 구입했다. 데스크탑이 한대는 필요하고, 선 주렁주렁한게 싫어서. 그냥 딱 요 이유다. 집에서 공용 컴퓨터 목적이였고, 윈도우를 많이 사용하니까, 인텔 맥으로! ( 맥북에서 애플 욕을 엄청했는데, 아이맥은 칭찬 밖에 할 게 없었네? )

 

H라인은 고성능 

 

 

1. 15.6 인치 FHD / 눈부심 방지 / 광시야각

스펙상으로 별 볼일 없지만, 논글레어 타입에 눈이 매우 편하다.

2. 키보드

상당히 훌륭한 키감이고, 정석에서 벗어난 이상한 키 배열이 없다. 키감을 많이 따지는데 매우 만족하고 있다. 외부 키보드 연결할 필요성도 못느끼고, 대체하기도 어렵다. ( 빨콩은 있으나마나다. 빨콩의 성능은 X ) 원래 안쓰니까 상관없다.

키보드 위로 열 올라고 이런거 전혀 없다.

3. 만듦새와 업그레이드 용이성

두꺼우니까 당연할 수도 있지만, 메모리나 하드디스크 교체등 매우 유리하게 돼있다. 오래 전 ibm 씽크패드 그 이상이다.

nvme, sata3 모두 쉽고 정교하게 돼있으며, 메모리 추가도 간단하다.

강력한 소재: 뛰어나게 설계된 섀시는 MIL-STD 810G 테스트를 통과하여 어디에서 작업을 수행하든 내구성과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4.발열관리와 성능

이제는 오래됐지만, 성능도 상당히 잘 뽑아준다.

저전력 cpu 들도 너무 느리거나, 팬이 웬종일 도는데, 얘도 펜은 돌지만 훌륭하다. 무식하고 듣기 싫은 소음 없고, 냉각도 빨리 돼서 느려지거나, 소음에 신경쓰이거나 하지 않는다. ( 이 부분 때문에 대부분의 노트북을 정리했었다. )

글 남기면서, 스펙 찾아보다가 본건데, 그냥 괜히 성능이 좋았던게 아니구나.... cpu랑 보드 갖다가 조립만한게 아니였어...

적정 온도 유지
Dell의 특허받은 5세대 이중 냉각 팬은 발열을 관리하는 뛰어난 방식을 탑재하여, 많은 작업을 수행하는 노트북에서 이전보다 훨씬 강력한 성능과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어떠한 고성능 프로젝트라도 처리 및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이 터보 주파수 내에서 작동하여 시스템이 적정 온도를 유지합니다.

엄격한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성능 구현

ISV(Independent Software Vendor) 인증: Dell Precision 워크스테이션은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이 원활하게 실행되는지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Dell ISV 인증에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독립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해당됩니다.

Dell Precision Optimizer로 생산성 향상

Precision 워크스테이션에 무료로 제공되는 Dell Precision Optimizer 4.0은 맞춤형으로 설정하는 과정에서 짐작과 추측을 완전히 배제하고 자동으로 설정을 조정합니다. Dell Precision Optimizer는 가장 신속한 결과를 위해 가장 인기 있는 ISV(Independent Software Vendor) 애플리케이션을 최고 속도로 실행하도록 워크스테이션을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세련되고 새로운 UI에서 프로세서, 스토리지, 메모리 및 그래픽 활용도 모두에 대한 엔터프라이즈 스마트 경고를 제공합니다.

썬더볼트 독이 있어서, 장치 탈부착도 매우 편하다.

시중의 1-20만원 짜리 썬더볼트 독들이랑 비교하면 기분 나쁘다. -_-

 

Dell Thunderbolt™ Dock | TB16
Precision을 단일 데이터 및 전원에 연결하면 최대 3개의 FHD 디스플레이 또는 2개의 4K 디스플레이가 선사하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성능과 더욱 빠른 데이터 전송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Thunderbolt 포트(옵션) 필요)

epilogue. 소감

이 녀석을 쓰다보니, 다른 컴터가 있어서 한번 켜보거나, 만지작 거리다가 시간낭비가 심해서, 아쉬움 없이 한번에 정리해버렸다.지금은 포터블 모니터 옆에 하나 두고, 웹개발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수십개 노트북 중 이렇게 오래 사용하고, 만족도 높은 노트북은 정말 처음이다. 하지만, 여전히 못생겼다. 이쁘기까지 했으면, -_-;;;;

앞으로 윈도우 노트북이 필요하면, 다시 이 후속 기종을 사고자 한다. 다른 도전은 하지 않을래. 하지만, 제 값 주고는 못 살 가격이니, 당근이나 평화로운 중고나라에서....

아... 이런게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이구나...하는걸 알게됐다.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은 그냥 기업에 팔아먹으니까 비싸고 성능 좋은 녀석으로만 생각했는데, 아 이런게 진짜구나라는걸 알았다. 기업 구매팀이 호구도 아니고, 쓸데없이 몇 배 비싸게 주고 구입하겠나.

성능과 품질에 대한 신뢰도인거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