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board/토프레(리얼포스 FC660C)

리얼포스, fc660 키보드 윤활 찬성파 vs 반대파

sudo-rm-rf 2023. 1. 8.

개인적으로 손대는걸 매우 싫어하면서도, 한번 의견을 취합해봄.
윤활, 흡음재는 소음을 잡는데는 확실하고, 듣기 좋은 소리로 바꿀 수 있다는 것도 장점.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키감이 변한다는 것이 문제다. 키압이 높아지는 경우도 많다.
다 닦아내면 된다 하지만, 헐... 잘 닦는 거는 윤활보다 더 피곤한 문제라는 것.
처음부터 윤활해서 나오는 키보드들도 있다. 윤활이 무조건 좋다면, 다들 윤활해서 출시하겠지...
의견들도 키감이 변하니, 웬만하면 손대지 마라는 윤활 반대파가 절대 다수.
( 소음을 잡기 위해, 키감을 다소 희생할 수 있다면 시도해볼만 하겠지만, 유경험자들이 하지 말라고, 후회한다는.....의견 들)
초보들은 윤활도 됐다고, 좋아하며 샀다가, 나중에 왜 이럴까 하다가 또 장터 보내겠디?


좀맹구1호= (작성일 18-09-21 16:16) 베스트 답변 채택
스테빌라이저 적용키들에 대하여 철심에 윤활 되있는건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의외의 큰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기판에 붙은 나사조임 강도가 공장에서 나왔던 그대로 하기가 불가능합니다. 레오폴드에 윤활서비스 맡겨도 거기 엔지니어도 똑같이 사람이 합니다.
빡빡하게 조여 있는 나사에 손을 대는 순간 키압이 바뀌며 안나던 오만 잡소리가 몇몇키에서 나기도 합니다. 이건 레오폴드에 문의해도 불량판정도 안되구요 다 정상범위로 봐버리고 공방에 맡기라고만 합니다.
스프링재정렬도 소용없구요...개인이 나사를 공장에서 나온것처럼 빡빡하게 조여보다가 나사가 끊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살살 조이면 키감이 변하구요., 낮아지구요, 불균형해지구요.
아주 예민하더라구요... 그래서 고수분들이나 분해를 해보신 분들이 비추천을 하는듯 합니다.
나사 조임강도를 공장에서 나온 순정처럼 따라가지 못하기에...
괜히 리얼포스 기판에 나사가 수십개 달려있는게 아닌듯 합니다.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 이번에 R2 구입하면 모디열에 철심소리가 나도 그냥 쓰렵니다.

사실 웬만하면 안하는 게 낫습니다
특히 스테빌라이저같은데 뭐가 발려있으면 거기 먼지하고 털 붙습니다

보강판 아래로 매립된 스테빌라이저면 좀 나은데 사실 매립이면 별로 할 필요가 없구요
보강판 위로 노출되어있는 스테빌라이저면 괜히 뭐 발랐다가 나중에 뜯어보면 난장판입니다

그 외에 슬라이더에 바르다가 실수해서 접점에 떡칠되어서 스위치 오동작하는 경우도 있구요
윤활제 선택 잘못했다가 리얼포스같이 비싼 키보드 러버돔 변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윤활은 한번 했다하면 주기적으로 닦고 다시칠해주고 해줘야하니
차라리 순정상태로 걍 쓰다 자연적으로 닳아서 부드러워지게 하는 게 낫습니다



Excelsis 2018.11.04 댓글
아 그렇군요.... 문득 하고싶다는생가이 들어서
여기서 하면 어덯게 될까 이런생각도 들고 하네요 ..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이루카 2018.11.05 댓글
첫째로 스위치 동작이 부드러워지고요. 둘째로 잡소리가 줄어듭니다. 스프링 윤활을 하면 스프링이 긁히는 소리와 스프링이 튕기는 소리가 줄어들고요 스티커 작업까지 하면 하우징이 덜그럭 거리는 소리 등등이 줄어들죠.
http://www.kbdmania.net/xe/8404500 윤활, 스티커, 오링 작업 전 후 스위치 소리 비교.
http://www.kbdmania.net/xe/8403933 체리 스위치의 스티커 작업의 효과는?

하지만.. 잘못할 경우 부작용도 있어요. 특히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요. 일반적인 키보드인 경우 윤활을 하려면 납땜을 제거해야하고 대 공사를 해야하기 때문에 직접 작업하다가 잘못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보강판용 키보드인 일부 체리 키보드나 포커같은 키보드, 그리고 요즘 나오는 스위치 교체가 쉬운 키보드는 비교적 작업이 수월하겠네요. 이런 키보드들은 하나 해보고 마음에 드는지 확인해보고 다시 작업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키보드는 그렇게 할 수 없어요.
Limmy 2018.11.04 댓글
어렵네요 ...해보고 싶은데 양날의 검이네요
장단점이 너무 뚜렸하네요!ㅠㅠㅠㅠ
이루카 2018.11.05 댓글
저같은 경우 스테빌에 철심 소리가 너무 심한 제품 하나만 윤활했는데 만족하고 있습니다. 물론 구리스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먼지가 달라 붙고 하겠지만 저는 주기적으로 청소해줄 요량으로 했습니다. 꼭 해야한다 그런건 아닌것 같습니다만 당장 소리가 거슬린다 할 경우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커피크림웨이퍼 2018.11.04 댓글
아하 공통적으로 먼지문제를 지적해 주시네요... 분해조차 못하는 저에게는 고민을 좀더 해봐야 하나봅니다.
이루카 2018.11.05 댓글
윤활이나 스위치 스티커 같은 작업은 80년대 생산된 키보드 처럼 오래된 키보드를 분해해서 스위치를 얻는 것이 거의 유일한 방법일때 오래되고 노후되어서 유격이 생기고 슬라이더 마찰이 심해 서걱거리기 때문에 하던 것이었습니다.
키감이 좋아진다는 말도 복원개념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만, 요즘에는 신품 스위치도 윤활을 하고 스티커 작업을 하는데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스티커 작업의 경우는 특히 스위치 하우징을 열어야 하는데 오래된 스위치를 보시면 알겠지만 유격이 상당합니다. 신품은 거의 유격이 없죠. 그걸 억지로 열어봐야 오히려 스위치 하우징 유격만 생길겁니다.
스프링 윤활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스프링 반발력을 바꾸려는 것이면 몰라도 스프링이 튀는 소리나 찌걱거림 때문에 오일을 바르는데 이게 잘못하면 오히려 키감이 들쭉 날쭉해집니다. 시간이 지나면 그것도 결국 스프링이 튀는 소리가 나게됩니다.
제일 쉽게 하고 효과도 좋은 것이 스테빌 윤활이나 흡음재 충진인데 요즘 나오는 키보드는 그런 것도 어느정도 보완해서 나오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신품 스위치들은 직접하던, 공방에 맡기던 크게 달라지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효과를 본 것은 80년대 생산된 로이터에서 추출한 백축을 윤활했을 때였는데 먼지 덩어리들 세척해주고, 윤활, 스티커 작업을 했는데 결과적으로 변한 키감이 마음에 드는가 아닌가 하는것은 결국 개인 취향입니다.

윤활 실패 복원 작업


윤활한 키보드는 이력이 확인된 검증된 게 아니면, 폭탄 돌리기가 될 수 있다구....
http://www.kbdmania.net/xe/best_article/8816910


evo★키보드..= (작성일 20-12-22 23:30) 베스트 답변 채택
공방마다 기술력이 다르기때문에 가격도 다르긴한데...뭔가 제가 생각하던 가격보단 꽤나 높네요.
무접점 윤활을 해주는 공방이 많지는 않은걸로 알고있어서 기계식보다야 높다고는 생각하지만...
그리고 무접점의경우 제 개인적으로는 윤활과 비윤활의 차이점이 상당하다고 생각하는편입니다.
기계식은 잡소리를 잡는다는 개념이 강한데, 무접점의경우는 타건감 타건음 이런게 좀더 명확히 바뀐다 생각합니다.
특히 토프레 계열 무접점은 더더욱 그렇다고 생각하는편입니다.
이게 호불호가 갈릴수도 있습니다. 토프레 계열이 좀 타건할때 특유의 딸깍 거린다고 해야하나요..
그런 소리가 있는데 그걸 좋아라 하시는분도 싫어라 하시는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윤활을 하게되는경우가 있는데 그런경우 타건음과 타건감의 성격이 좀 바뀝니다.
그렇다보니 슬라이더는 윤활하지 않고 스프링과 스테빌만 윤활을 하시는경우도 있던걸로 압니다.
고민 잘하셔서 선택하심이 좋을것같습니다.
무접점의경우 단순히 윤활이냐 비윤활이냐 뿐만이 아니라...좀더 폭넓은 튜닝도 있었던걸로 압니다.
슬라이더에 고무링, 저소음패드 등등을 추가함으로써 키감의성격 자체를 바꾸는 시도도 꽤나 있었습니다.
알면 알수록 신기한것도 많긴해서 여러모로 잘 둘러보시고 판단하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하드스타일= (작성일 20-12-23 11:08)
취향 차이가 있겠지만 토프레는 제 기준 순정이 괜찮고 꼭 해줘야한다면 슬라이더만 간이윤활 해주는게 좋았습니다.
곰뚱이= (작성일 20-12-24 10:13)
660c는 아니고.. 리얼포스r2 사용중인데,
순정으로 꽤 오래 사용하다가 윤활이 해보고 싶어
윤활을 했는데
결론적으론 저는 순정이 더 재밌는 키감으로 느껴집니다.
https://coolenjoy.net/bbs/34/2402010


2022.05.04 02:43
fc660c은 아니지만 해피해킹 블투 순정 중고로 구매해서 윤활맡겼는데 저는 순정이 낫더라구여 토프레는 순정이 중론이기도하고...
일단 전 비추!


2021.06.10 12:02
윤활 결과 공유 드립니다!
fc660c 일반버전 윤활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저소음 버전의 운활버전은 정말 최고입니다.
해피해킹과달리 키캡 달그락거림이 660c의 경우 상당히 거슬렸는데 윤화 후 이런 소리가 사라졌습니다.
키압도 약간 증가하였으나 불편할정도는 아니었구요.
정숙한 도각거림만 남았습니다.
일반버전 윤활은 기분좋은 달그락+도각거림이라면
저소음버전의 윤활은 사각거림+도각거림 입니다
해피해킹 일반 버전 및 타입에스는 순정
660c는 윤활로 사용하것을 추천드립니다!


2014년 10월 8일 수요일
윤활,흡음재 넣은후 키감이 확 바뀜...!!
너무 좋습니다.. 이쁜 소리 또각 또각.. 스페이스바 소리는 완전 바뀌었구요!!
이제 스테빌라져 쇳소리 안나서 좋네요 ^_^v
레오폴드 FC660C는 스테빌라져 윤활or흡음재 필수 인거 같아요. 정말 만족 해요!!
한번쯤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아요.


안녕하세요~~~ 키마게 형님들

조은 아침이에요

제가 FC660C 풀윤활 혼자 작업한 후 너무 좋다고 글 올리고 그랬었는데요,
리얼포스 윤활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풀윤활은 나중에 후회할까봐 안하고,
간이윤활 해줬거든요.

첨에는 좋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좀 지나니깐 확실히 기존 키감이 더 좋더라고요..
긴이 윤활후 키가 너무 쉽게 눌리고, 뭔가 기름칠 한것 같은 미끈미끈한 느낌이 들고..
후회가 많이 됐네요 ㅠㅠ
그래서 일단 어떻게든 키캡 분리 후 면봉으로 닦아내봤더니 좀 나아지긴 했지만,
기존 오리지널 키감을 잃어버린 기분입니다 ㅠㅠ

역시 리얼포스는 윤활안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ㅠㅠ



용인뚜잉= 댓글의 댓글(작성일 18-05-31 13:02)
아녀요 간이윤활해서 효과보는 키보드들도 있어요

키보드 나름인걸로 알고있어요 단지 리얼포스는 윤활은 아닌듯 합니다 ㅠ



청정수= 댓글의 댓글(작성일 18-05-31 11:35)
리얼이 간이윤활해도 문제없고 간이윤활 효과도 있습니다...
근데 리얼이는 윤활해버리면 특유의 느낌이 죽어버리죠.... 하겠다면 크톡 103으로 간단히만.... ㅡ,.ㅡ;;

용인뚜잉= 댓글의 댓글(작성일 18-05-31 13:02)
넵 그러게요

크톡 103으로 하긴했는데 ㅠ 제가 좀 많이 칠했나봐요 ㅠㅠ

뭐 다행이 키감이 쓰레기가 됐다거나 구려진건 아닌데

그래도 확실히 작업전 오리지널 키감이 더 좋은듯 합니다 ㅠ

결론은 리얼포스는 윤활하지말자~~ 인듯 합니다 ㅎㅎ



콜라주세요= (작성일 18-05-31 11:07)
키감이라는 지극히 취향적인 부분이죠..ㅎㅎ

많은분들이 더 좋다고 느끼시는게 키감을 위해 추가적으로 무언가 처리했다는 부분에서 플라시보 효과도 있지 않을까요?



용인뚜잉= 댓글의 댓글(작성일 18-05-31 11:16)
맞아요 그런거 같아요~~ 플라시보 효과도 확실히 있는거 같습니다

키감은 아무래도 감성적인 부분도 크기떔시 ㅎㅎ

뭐 딱히 불만이나 문제없이 잘 쓰고 있는 제품이라면 건들필요 없는거 같네요~~

물론 뭔가 키보드에 문제가 있거나, 스테빌 치는소리가 거슬린다든지 뭔가 잡고싶은게 생기면 하는건 나쁘지 않은거 같아요 ㅎㅎ



조군forJR= (작성일 18-05-31 11:22)
제 경우는 리얼포스 윤활후 과량의 윤활제를 휴지등으로 닦아내서 슬라이더 표면에 얇은 유막만 남겼을 때가

키감이 가장 좋더군요



용인뚜잉= 댓글의 댓글(작성일 18-05-31 13:03)
오 그렇군요 ㅎㅎ 저도 그래서 지금 닦아내고 그렇게 해놨더니

아까보단 확실히 나아졌어요

물론 키감이 오리지널떄보다 더 좋다는건 아니지만

지금 키감이 많이 구리고 그런상태는 아닙니당 ㅎㅎ



lmle= (작성일 18-05-31 11:23)
윤활은 선택이지 필수는 아니기도 하지요

더군다나 한번 윤활 시작하는순간 계속해서 관리해야하는 번거로움도 있어

순정이 가장 좋을수도 있지요



용인뚜잉= 댓글의 댓글(작성일 18-05-31 13:03)
네 맞아요 지극히 공감합니당 ㅎㅎ
그냥 키보드는 순정이 가장 좋은거 같아요^^



PS4= (작성일 18-05-31 11:33)
늘 적지만... 취향이긴 하지만 반대입니다.. 되돌리기도 불가능 ㅜ


용인뚜잉= 댓글의 댓글(작성일 18-05-31 13:04)
ㅠㅠ 네 공감합니다 ㅠㅠ

리얼포스는 역시 순정이 최고입니다 ㅠ

정 하고싶으면 스테빌라이져만 슈퍼루브로 살짝살짝 발라주는걸 추천합니당

Yreturn= (작성일 18-05-31 11:40)
간이윤활은 키보드를 망치는 길입니다.



용인뚜잉= 댓글의 댓글(작성일 18-05-31 13:04)
ㅠㅠ 네 ㅠㅠ 느꼈습니다 ㅠ

차라리 풀윤활할걸 ㅠ



웃찾사= (작성일 18-05-31 11:41)
개인차인 것 같은데요 ㅎ



전 리얼포스 슬라이더 윤활만 했는데 무척 만족합니다.

660c 의 경우 필수라고 느낄 정도로. ^^



달그락 거리는 잡소리가 싫었는데 간이윤활만으로도 충분히 부드럽게 변하더라구요.

김까꿍= (작성일 18-05-31 11:49)
저도 예전에 해피해킹 타입S 간이윤활했다가 굉장히 후회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용인뚜잉= 댓글의 댓글(작성일 18-05-31 13:07)
그렇군요 ㅠㅠ 해피해킹이나 리얼포스처럼 완성형 키보드는 괜히 건드리지 않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ㅠ

그래서 글쓴거기도 하구용..ㅎㅎ



늦깍이키보딩= (작성일 18-05-31 11:59)
헐 위추요; 저소음은 윤활하는거 아니라 말씀드렸는데ㅠ 정 맘에 안드시면 분해해서 되돌릴수는 있습니다. 러버돔은 알콜솜으로 닥구요 슬라이더는 비눗물에 담궈서 씻구요. 저소음패드는 따로떼야하는지 잘모르겠네요. 키매냐에. 대구촌놈님 후기가 있었던거 같은데.. 아무튼 만족하실만한 해결책을 찾으시길..


용인뚜잉= 댓글의 댓글(작성일 18-05-31 13:10)

제 키보드 윤활전에 빌려쓰던 회사동료가 제가 간이 윤활 후, 한번 슬라이더 싹 닦아내고
줘서 쓰고있는데 간이 윤활전보다 지금이 키감이 더 좋다고 합니다.
저는 오리지널 키감이 더 좋지만요.
그래서 꼭 제가 망한건 아닌거 같습니다 키감이 개인차가 있기 떄문에, 제 키보드를
간이 윤활 후 더 좋게 느끼는 사람도 있거든요 ㅎㅎ

WOGUS88= 댓글의 댓글(작성일 18-05-31 13:40)
댓글 공감하고 추천드립니다.


시린달빛= (작성일 18-05-31 12:09)
저는 660C 도 일부러 순정 유지하고 있는데 ... 자연윤활을 바라면서요 ㅎㅎ

글 내용으로 보면 리얼포스의 경우는 섣불리 윤활 하면 안되겠네요.


용인뚜잉= 댓글의 댓글(작성일 18-05-31 13:11)
네 저도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어서 글남겼어요 ㅎㅎ


특히 리얼포스는 가격도 좀 있는 키보드니까요


윤활을 하실떈 많이 신중하게 생각하신 후 결정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류다s= (작성일 18-05-31 12:16)
저도 EK판 윤활에 저소음까지 윤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저는 윤활을 했을때가 도각임이 더 있어서 선호를 하고 있습니다.

순정상태에서 타자를 치면 스프링 찌걱임이 있어서 신경이 쓰이다가.. 겸사겸사 방청할겸 공방에 맡겼었네요 ㅎㅎ

좀맹구1호= (작성일 18-06-01 00:23)
결국 하셨군요...고민 많이 하시고 결정했으리라 봅니다.

오리지날 키감 아마 계속 그리우실겁니다ㅠ

다른 키보드얘기지만 저도 체리갈축 간이윤활 했다가 도로 다시 문자열만 싹다 다시 순정으로 교체 한 기억이 나네요. . .

이왕 이렇게 된김에 나사풀러서 스테빌만 확실히 윤활로잡고 슬라이더는 세척 하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슈퍼루브 절대 사용하지마시구요

이미 순정은 지나갔으니. . .

슬라이더에 기스제거코팅막이 있다고 하던데

세척하시면 이게 또 그코팅까지 세척될까 걱정되네요

위추드립니다

⌨= (작성일 18-06-01 05:26)
660c 살 예정인데 윤활은 안 해야겠네요 ㅎㅎ

댓글